성원엔지니어링

지향성압입공법? HDD공법? 본문

공법소개

지향성압입공법? HDD공법?

지향성압입 2023. 2. 8. 22:12

안녕하세요, 지난 20년 동안 많은 성장을 통해 지향성압입공법(HDD)이 많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지향성압입공법에 대한 배경과 내용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 지향성압입의 개요

지질탐사, 지하수개발, 유정개발등을 위해 땅을 수직 천공하는 일도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습니다만 수평 천공은 더 그렇습니다. 지표면을 훼손하지 않고 관이나 케이블을 매설하도록 억제하는 일이 보편화 된 것은 서구 산업국가에서도 최근의 일입니다.

과거의 수평천공은 일정 깊이까지 수직으로 구덩이(수직 작업갱)를 파낸 다음에 수평으로 천공을 하는 일이 보통이었습니다. HDD공법은 그런 수직 작업갱 없이 지표면에서 지표면으로 굴을 뚫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어떤 지점(추진구)에서 다른 지점(도달구)까지 땅 속으로 거꾸로 포물선을 그리면서 굴을 뚫습니다.

고속도로나 하천 등 피치못할 지장물이 있을 경우 개복없이 관로, 수로 및 케이 블, 전기 배선 등을 삽입 가능하게 하는 공법으로서 기존의 작업 효율을 혁신적으로 개선시켜주는 시공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천공방향을 지상에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Diretional이라는 말은 이를 묘사한 말입니다. 조향이 가능하단 뜻입니다.

1993년 이 공법이 처음으로 국내에 도입되던 당시 “지향성수평굴착” 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고, 지금은 이 공법을 우리말로는 “지향성압입” 또는 “수평굴착공법”이라고도 부릅니다.

◆ 지향성압입 공법 (How to HDD)

HDD는 가장 많이 쓰이는 약어이지만 조향 굴착이라는 점에서 Steerable Boring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은 천공용 파이프와 그 앞 끝에 붙은 날을 보여 줍니다. 이 날을 빗트라고도 하고 조향판 가장자리에 붙은 손톱크기의 쇠붙이 여러 개를 빗트날라고 합니다. 보통 조향판은 이 날을 가리킵니다. 이 조향판은 약간 경사지게 생긴 드릴헤드에 붙어 있습니다. 경사진 면이 흙에 부딪치면 밀려서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아래 그림의 화살표는 조향 방향을 표시합니다. 돌리면서 조향판을 앞으로 밀어넣으면 방향은 원하는 대로 바뀝니다.

 

파이프 끝에 날(빗트)을 달아 천공을 하는데 이 때 파이프 속으로 높은 압력의 물을 쏘아 줍니다. 고압 굴착수에는 벤토나이트나 기타 겔(gel) 성질을 얻을 수 있는 재료를 섞어 사용합니다. 벤토나이트라는 것은 일종의 진흙입니다. 배토 때문에 사용합니다. 콜로이드 상태의 흙탕물은 웬만큼 긴 굴 속의 흙도 밖으로 실어 내 올 수 있습니다.

◆ 정리

즉, 지향성압입공법이란 복잡한 도심과 도로개척에 따른 교통혼잡 및 자원낭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공법이며, 사전에 체크한 지장물을 피하여 원하는 각도와 심도를 지상에서 조절하여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공법은 소구경의 Drill head와 높은 물의 압력을 사용하여 여러가지의 토질을 작업할 수 있으며 head 부분에 발신기 센서와 수신기 로케이터를 사용하여 진행방향을 정확하게 조정하므로써 사전에 파악한 지장물을 피해갈 수 있으며, 적은양의 Bentonite를 물과 혼합하여 사용하므로 홀안의 공극을 막아주므로써 침하, 붕괴위험이 없어 고속도로 횡단 및 철도, 강, 도강시에 사용됩니다.

지향성압입공법에 대한 시공 및 설계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링크를 통해 성원엔지니어링에 문의부탁드립니다.

 

 

 

 

지향성압입 38년 경력 / 압입전문 성원엔지니어링 : 네이버 블로그

성원엔지니어링은 38년이라는 압입시공에 대한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정확하며, 신속하게”라는 시공이념으로 모든 공사에 임하였습니다. 이념을 바탕으로 한발 앞선 기술력과

blog.naver.com